5199757927


아빠를 위한
0~3세 육아 제안  

1. 아기의 탐색을 지지해주자 

아기는 늘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 아기가 세상을 맘껏 탐색할 수 있도록 아빠가 지지해주자. 

아기에게 집 밖의 모든 것은 새로운 경험이다. 난생 처음 보는 나무, 난생 처음 보는 신호등, 난생 처음 보는 신문 가판대. 

산책을 가다가 아기가 쪼그리고 앉아 한참 동안 개미를 들여다보고 있어도, 높은 곳에 올라가고 싶어 해도, 구멍가게의 오락 기계나 옆집 강아지 앞에서 오랫동안 정신을 팔고 있더라도 재촉하지 말고 기다려주자. 아기는 든든한 아빠를 믿고 마음껏 세상을 구경할 것이다.

2. 아기를 호들갑스럽게 다루자 

장난삼아 아기를 공중에 던져 올렸다가 받거나 아기 발목을 잡고 거꾸로 들어 올릴 때면 엄마는 걱정스런 눈빛으로 바라보거나 소리를 지를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기에게는 아빠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적은 만큼 아빠만의 호들갑스럽고 동작이 큰 몸 놀이가 필요하다. 아기가 좋아서 깔깔거리는 소리에 아빠의 바닥 난 에너지도 다시 충전된다. 

다만 아기가 잠자리에 들 시간이 다가오면 아기를 내려놓고 흥분을 가라앉혀야 아기가 일찍 잠들 수 있다. 

3. 아기가 하는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자. 

말문이 트인 아기라면 하루 종일 쉴 새 없이 재잘거릴 것이다. 아빠가 너무 피곤하다는 이유로 혹은 대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무시하거나 건성으로 대답하면 아기는 실망한다. 

아기가 말을 건넬 때 되도록 눈을 마주치고 귀 기울여 들어주자. 말이 서툴고 앞뒤 말이 맞지 않더라도 아기는 분명 아빠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 것. 최소한 아빠와 소통을 하고 싶은 것이다. 아기가 하는 말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준다면 아기는 아빠에게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며 아빠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더 많이 들려줄 것이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9346323287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