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05605635

 

아빠와의 놀이가 중요한 이유

 1. 활발한 신체 놀이로 다양한 경험을 선물한다. 

엄마는 아기와 놀 때 장난감이나 교구를 많이 활용하지만 힘이 좋은 아빠는 온몸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며 놀아준다. 또한 아빠들은 사소한 걱정이 덜하기 때문에 옷에 흙이 묻을까, 혹시 위험하진 않을까 하는 염려 따윈 접어두고 아기가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게 도와준다. 때문에 아기는 놀이에 흠뻑 빠져들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창의력과 호기심을 키워나가고 적극성과 도전 정신을 갖게 된다.
 

2. 정서 발달을 돕는다 

아기는 신체 놀이를 통해 기본적으로 라는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자기 공격성을 조절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엄마들은 아기의 공격성과 에너지를 감당하기 어려워 눌러놓거나 가둬놓거나 혼을 낸다.

 하지만 아빠는 아기의 돌출 행동을 몸으로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발산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준다. 아빠와 놀 때 아기는 자신이 가진 모든 힘을 쓰며 논다. 아빠와 아기가 신체 놀이에 몰입할 때 아기의 뇌는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과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아기들은 자기보다 거대한상대를 물리쳤다는 큰 성취감을 맛본다. 승부에서 지더라도 아기는 승리하기 위해서는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고 깨닫게 된다. 이런 과정 자체가 영유아기의 정서 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다.

 

3. 사회성이 발달해 친구 사귀기가 수월해진다. 

아빠와 놀이나 상호작용을 많이 한 아기는 사회성이 발달해 친구 관계를 잘 맺고 자신감도 넘친다. 이는 여러 연구에 의해 입증된 바 있다. 아빠와 몸으로 부대끼며 놀이한 아기는 주도권을 뺏고 뺏기는 과정을 통해 공정한 룰을 배우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긍정적 사고 능력, 인내력, 집단 내에서 조화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사회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4. 아빠와의 유대감이 돈독해진다. 

요즘 권위적인아빠가 아닌 친구 같은아빠가 되길 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프렌드(friend)와 대디(daddy)의 합성어로 프렌디(friendy)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아빠와 아기의 관계가 친밀해지는 데는 몸을 부대끼며 놀이하는 시간만큼 좋은 것은 없다. 이벤트 처럼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조금씩이라도 매일 놀아주는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아빠와 아기 사이에는 엄마도 모르는 끈끈한 무언가가 생길 것이다. 놀이를 통해 아기와 유대감이 쌓이면 육아에 대한 자신감도 함께 올라갈 것이다.
 

5. 아내에게 휴식 시간을 줄 수 있다.

퇴근 후
10~30분 아기와 놀아주면 아내에게는 짧더라도 달콤한 휴식 시간을 줄 수 있다.
아기와의 놀이에 자신감이 생기고 제법 긴 시간을 놀아줄 수 있다면, 주말에는 아기와 둘이서만 외출을 해보자. 아내는 모처럼 친구를 만나거나 영화를 보면서 육아 스트레스를 풀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9346323287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