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61923847

놀이 대장 아빠가 되기 위한 원칙

 1. TV를 끄자 

텔레비전에 빠진 아기도 문제지만, ‘텔레비전에 빠진 아빠도 문제다.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기와 있는 동안만이라도 텔레비전을 꺼야 한다. 야구 중계 시청은 아빠 혼자 즐겁지만, 아이와 같이 야구를 하면 둘이 즐거울 것이다. 

오락 프로그램 시청은 잠깐의 즐거움이지만, 아기와의 신나는 놀이는 오랜 시간 아빠와 아기 마음속에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텔레비전이 꺼진 거실에는 잠시 동안 공허함이 감돌 수 있지만, 조금만 지나면 텔레비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생기가 들어찬다.

 

2. 목표를 낮게 잡고 매일 놀이를 약속하자 

아기에게 놀이는 이벤트가 아니라 일상이어야 한다. 아빠 컨디션이 좋고 기분 내킬 때 어쩌다 한 번 놀아주는 이벤트로는 아기와 제대로 교감할 수 없다. 처음에는 목표를 낮게 잡고 아기와 매일 10분씩 놀아주겠다는 약속을 하자. 

그러다 재미가 붙거나 여유가 있는 날에는 더 놀아주면 된다. 매일 규칙적으로 아기와 놀아주면 아빠에게 신뢰가 생겨서 무조건 놀아달라고 떼를 쓰거나 불평을 하지 않는다.

 

3. 아기만의 특별한 공간을 만들자 

아기와 놀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한창 뛰어놀아야 하는 아기를 위해 집 안의 공간을 최대한 넓혀주자. 침대와 식탁 등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가구를 치우면 3~4평의 공간은 너끈히 생긴다. 

그리고 아기에게 편안한 놀이 동선을 만들어주자. 한 예로 아기 그네를 아기 방 방문에 잘 달아주는데, 이는 아기 입장을 전혀 고려 하지 않은 것. 아기가 가장 많이 오가는 곳이 거실과 아기 방이므로 이곳에 그네가 있으면 거치적거릴 수밖에 없다. 부모가 아기 입장이 되어 실내 자전거를 타보고, 장난감 자동차를 굴려봐야 아기에게 동선이 편한지 불편한지 알 수 있다.

 

4. 최고의 이야기꾼이 되자 

옛날이야기는 비디오나 테이프로 들려주는 것보다 직접 책으로 읽어주는 것이 좋고, 책으로 읽어주는 것보다 아기와 잠자리에 누워 들려주는 것이 더 좋다. 처음 며칠은 이야기 주제 찾기가 어렵지 않다. ‘토끼와 거북이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레퍼토리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차츰 이야기 밑천이 떨어지면 아빠는 아기에게 들려줄 만한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 책을 그대로 달달 외워 읊어주는 것은 아기도 아빠도 재미없다. 

줄거리 골자만 살린 채 적절히 상황을 지어내기도 하고 중간중간에 재미 난 의성어나 문장을 끼워넣어 이야기를 들려주자.

 

5. 격렬하게 놀아주자 

귤이 열 번 구르는 것보다 수박이 한 번 구르는 것이 낫다는 속담이 있다. 은근한 미소를 열 번 짓는 것보다 모든 안면 근육이 요동치도록 쾌활하게 한 번 웃는 것이 낫다. 

아기와 놀 때는 30분이라도 집중해서 정말 즐겁고 유쾌하게 놀려고 노력해야 한다. 잠자리에 누워 아기와 도란도란 얘기할 때, “오늘 무엇이 가장 재미있었어?”라는 물음에 아기가 한 가지라도 확실히 기억할 수 있도록 놀아주자.

 

6. 내 아기의 성향을 파악하자 

아기는 공을 던지고 차며 신나게 뛰어놀아야 즐거운데, 미술관에 데리고 가서 그림을 보라고 한다면 아기에게는 너무 힘든 시간이 될 것이다. 매사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아기인데 격렬하고 아슬아슬 스릴 넘치는 놀이만을 제안한다면 아기는 더 위축될 수 있다. 

아기와 어떻게 놀아줄 것인지 고민하기 전에 내 아기의 성향을 먼저 파악하자. 아기가 좋아하는 놀이,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함께 해주는 것이 우선이다. 아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즐긴 다음, 놀이에 변화를 주거나 색다른 놀이를 제안한다면 아기도 한결 편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7. 아빠 놀이법에 대한 책을 참고하자 

무엇을 하고 놀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놀이에 관한 책 한두 권쯤 가까이 두고 참고해도 좋다. 서점에 가보면 아빠가 활용할 만한 놀이 책이 많이 나와 있다. 

놀이 책을 고를 때는 몇 가지 기준을 갖고 고르자. 전래 놀이에 기반을 둔 놀이를 소개한 책, 도구를 쉽게 구하거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 책,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고민하게 해주는 책이 좋다. 

많은 놀이법을 수록한 책도 좋지만 그보다는 우리 정서와 문화에 잘 맞으며 주변 환경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고 활용하기 쉬운 놀이를 많이 소개한 책을 고르도록 하자.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계획임신 상담실 http://m.mothersafe.or.kr

9346323287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