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448730 - mother breast feeding infant child baby with milk on a white background

 

모유수유는 신생아를 위해 영양적, 면역학적, 그리고 심리적으로 가장 적당한 영양 형태이다. 따라서, 절대적 모유수유가 인생의 첫 6개월 동안은 강력히 추천된다. 아기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 즉 비타민, 단백질과 지방이 거의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모유는 다른 어떤 분유보다 더 쉽게 소화된다. 모유는 아이의 성장에 따라 모유의 조성이 조금씩 변하는데 다른 동물의 젖에 비해 단백질 양은 적지만 아기의 성장이나 뇌 발달에 충분하며 모유 내에 있는 지방은 뇌 성장에 필요한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유 내 효소가 지방을 미리 소화시켜 에너지로 사용하기 쉽게 한다. 특히 초유에는 태변이 잘 나오도록 하는 완화제 성분이 있으며 원할 때마다 젖을 먹을 수 있는 아기는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없다.

모유수유의 장점을 몇 가지 면에서 살펴보면

아기측의 장점

모유수유는 아기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아주 낮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적어도 6개월간 모유수유를 한 경우 분유수유를 한 아이들에 비해 월등히 면역력이 높다.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분유수유아와 아토피나 천식등의 발병율이 2배~7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의 발생빈도도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아성 당뇨, 임파종과 같은 소아 암 및 귀 질환빈도도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 외 예방접종에 대한 반응성의 강화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되어 치열이나 치과 문제 감소하고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도움을 주며 지능발달등에도 관여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엄마측 장점

아기가 젖을 빨 때 반사적으로 분비되는 옥시토신으로 인해 자궁수축이 유발되어 산후출혈을 줄여주며 역시 젖분비에 관여하는 프로락틴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배란이 지연되어 피임효과가 있어 분만 6개월의 자연피임율이 96%에 달한다. 칼슘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이 줄고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빈도가 감소한다. 산후 다이어트 효과도 있으며 모유수유를 수행했을 때의 자신감을 갖게한다.

그 외 아기의 감염성 질환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의료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아이의 병으로 인해 부모의 경제활동제약을 받는 상황을 피할 수 있으며 부모의 스트레스를 줄일수 있다. 분유를 먹일 때 수반되는 여러 환경공해의 요인을 줄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수유를 통해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이 형성된다.

* 모유수유 장점 101가지 (토론토대학의 Children’s Hospital에서 발표)

http://www.mothersafe.or.kr/programinfo/program/advantage101/

 

글. 안현경 마더세이프상담센터 부센터장, 단국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출처 : 모태독성학 개정판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