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자연분만은 진통은 분만 대기실에서, 분만은 분만실에서, 회복은 회복실에서 진행된다. 가족분만은 자연분만의 과정과 동일하지만, 진통, 분만, 회복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가족분만실이라는 한 공간에서 한다는 것이 다르다. 특수하게 설계된 침대 위에서 대기, 분만, 회복의 과정이 모두 이루어지기 때문에 산모가 진통 중간에 병실을 옮기는 불편함이 없고, 병실을 내 집처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 산모에게 안정감을 준다.

가족분만의 장점

1. 산모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낀다.
일반적인 자연분만은 아기가 나오는 순간을 산모 혼자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가족분만은 분만 과정에 남편과 가족이 함께하기 때문에 산모는 분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낀다.

2. 남편의 책임감이 강해진다.
남편은 진통, 분만, 회복의 모든 과정을 지켜보면서 출산에 대한 경이로움을 느끼게 된다. 새로운 가족이 탄생하는 순간을 보고 아기의 탯줄을 직접 자르면서, 아기와 아내에 대한 고마운 마음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더욱 강해진다.

3. 병실을 이동하지 않는다.
가족분만은 한 공간에서 진통, 분만, 회복까지 이루어진다. 진통을 느끼고 있는 산모가 병실을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병실을 산모의 개인 공간처럼 사용할 수 있다.

가족분만의 단점

1. 여러 사람에게 노출된다.
가족분만을 하면 친정 부모님이나 시부모님도 분만실에 들어올 수 있다. 그런데 한자리에서 내진, 관장, 제모 등 분만의 전과정이 이루어지므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산모의 가장 소중한 곳을 보일 수 있다. 산모가 분만에 집중해야 하는데, 수치심으로 마음이 불편해질 수 있다.

2. 남편에게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분만 과정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사전에 출산 지식이 없는 경우, 적나라한 분만 과정을 목격하면서 충격을 받는다. 따라서 분만법을 결정하기 전에 가족분만에 대한 남편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3. 감염 우려가 있다
산모 외에 다수의 가족이 병실에 머물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산모와 의료진뿐만 아니라 병실을 드나드는 가족도 청결한 상태에서 산모 곁을 지켜야 한다.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대백과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