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내진을 할 때 통증이 심하다면 문제가 있는 건가요?

내진을 할 때 느끼는 통증 정도는 산모에 따라 다릅니다. 통증이 심하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 자궁에 이상이 있어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초음파검사를 통해 주치의가 먼저 확인하고 이야기를 해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수중분만을 할 경우, 아이가 물속에서도 숨을 쉴까요?

수중분만 후 탯줄이 잘리기 전에는 아이가 양수 속에서처럼 탯줄을 통해 산소 공급을 받습니다. 탯줄을 자른 이후에는 폐가 확장되면서 폐호흡이 시작됩니다.

Q.분만 중 호흡을 너무 크게 하면 태아에게 저산소증이 올 수 있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태아는 태반을 통해 공급되는 모체의 혈액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킵니다. 하지만 태아의 위치 이상, 탯줄의 압박, 장시간의 분만으로 아이 머리가 골반내에서 압박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저산소증이 올 수 있습니다. 출산 과정에서 태아에게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태아가 저산소증에 빠지는 상태를 태아가사라고 합니다. 태아가사의 경우 난산이나 사산을 방지하기 위해 흡인분만이나 겸자분만을 실시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제왕절개술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산모가 진통으로 인해 너무 빠르게 자주 호흡을 하면 과호흡 상태가 되어 혈중 이산화탄소가 올라가고, 손발 저림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태아에게 충분한 산소 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숨을 깊게 내쉬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대백과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