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왕절개 후 모유수유 시 진통제나 마취제 등의 성분이 아기에게 전달되지 않을까요?
모유수유 시 진통제나 마취제 성분이 아기에게 전달되는 정도는 1% 미만입니다. 수유 중 사용 가능한 약과 불가능한 약이 있으니 약물 복용 전 주치의와 상의하면 됩니다.

Q. 무통분만을 하더라도 아기가 나올 때는 힘을 줘야 한다는데, 마취 후에도 힘이 잘 주어지나요?
마취 효과 때문에 힘을 주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힘을 주면 분만하는 데 크게 무리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출산 시 회음부절개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임신부가 원하면 안하고도 분만 가능할까요?
회음부절개는 산모의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주치의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회음부가 잘 이완되고 회음부절개를 하지 않아도 열상이 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되면 회음부절개 없이 출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열상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모의 경우라면 다발성 열상, 항문직장으로의 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회음부 절개를 하는편이 더 낫습니다.

Q.태아가 4.6㎏ 거대아라는데 자연분만해도 될까요?
아이가 크면 작은 아이보다 분만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거대아라고 해서 무조건 자연분만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내진 등 여러 가지 소견을 고려해야 하므로 주치의와 상의한 후 분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백과대사전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