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제왕절개 시 아기 낳는 과정을 직접 보고 싶은데 전신마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전신마취는 어떨 때 권하나요?
최근에는 제왕절개라 하더라도 전신마취보다는 국소마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많이 되어 자궁적출술까지 할 정도의 응급 상황에서는 전신마취를 해야 하므로 주치의의 판단에 따르도록 합니다.

Q. 무통분만을 하고 싶은데 사람에 따라 마취가 잘 안되기도 하나요?  마취가 안 되면 마취제를 더 투여하나요?
마취제에 따른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마취가 잘 안 될 경우에는 마취약을 추가하거나 다른 종류의 마취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Q.진통 시 변을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통 시 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든다고 이야기하는 산모들이 많습니다. 의료진의 내진 후 아기가 내려오는 느낌인지, 변의인지 확인하고, 변의가 맞다면 화장실에 가거나 이동식 변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Q.진통이 시작된 뒤 병원에 가기 전에 샤워해도 되나요? 해도 된다면 진통이 몇 분 간격으로 올 때까지 해야 하나요?
진통이 시작된 후 가벼운 샤워는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초산인 경우 10분 간격 미만의 진통일 때는 샤워를 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도록 합니다. 경산인 경우에는 진통이 시작된 후 가급적 빨리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대백과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