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산후 두 달 만에 첫 부부관계를 가졌는데 피가 비쳤습니다. 괜찮은 건가요?

출산 후 부부관계를 하는 시기는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자궁과 회음부 회복을 고려해 오로가 줄어들고 상처의 통증이 거의 없는 출산 후 4~6주 이후에 하는 것을 권합니다. 산후 두 달 만에 부부관계를 한 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 기간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피가 비쳤다면 회음부의 상처가 원인일 수도 있으니,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산후 부부관계를 가졌는데 윤활액이 나오지 않아 삽입에 실패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출산 후 부부관계 시 윤활액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큰 문제라기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병원에 방문해 질 윤활제를 처방받도록 합니다.

Q. 모유수유를 하면 생리를 안 한다는데, 출산 후 3개월 만에 생리를 시작했어요. 생리를 빨리 시작하는 이유가 뭔가요?
완전모유수유를 하면 배란 억제 효과로 인해 출산 후 3~6개월 정도는 비교적 안전하게 피임됩니다. 하지만 모유수유 중이라도 출산 후 3개월이 지나면 배란이 되고 생리를 할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런 이유로 의사들은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임신 계획이 없다면 별도의 피임을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