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신부 섭취 권장(식약처) : 임신부는 하루 300mg 이내로 섭취권장 (일반성인 400mg)

2. 카페인 함유 식품(식약처) : 커피, 녹차, 탄산음료, 쵸콜릿, 감기약 등  0.15mg/ml 이상 카페인 함유한 식품은 식품분석표에 표기되어 있음.

3. 식품의 카페인 함유량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2001)


4. 카페인이 임신부에 미치는 영향:

  • 카페인과 임신부 유산 관련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매우 높은 수준 (하루 800mg 이상)을 복용하거나 과다 복용시 담배 나 알코올 (유산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을 복용하면 유산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아기의 선천적 결함을 유발 관련
    카페인은 임신의 후기 단계에서 태반을 교차합니다. 많은 양의 카페인이 성인과 같은 방식으로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500mg / 일 이상 섭취 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더 빠른 심장 박동, 떨림, 호흡 수 증가 및 출산 후 더 많은 케어 시간을 보냅니다.
  • 모유 수유하는 동안 카페인을 함유 한 음료와의 관계
    카페인은 모유로 전달되며, 마시는 양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는 또한 과민 반응과 반응과 수면 문제를 지켜 봐야 합니다. 모유 수유하는 동안 물, 주스 및 우유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임신했을 때 아기의 아버지가 마시는 많은 양의 카페인 섭취관련.
    카페인이 정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한 보고서는 카페인이 정자의 운동성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노출은 임신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고농도 카페인의 영향
    1) 커피 하루 4 잔 이상 마신 산모 아기의 돌연사가 2 배 이상 높아짐. 저체중아 , 자연 유산 , 조산아 , 태아 사망 등이 높아짐 (미국소아학회)
    2) 철분의 흡수를 방해.
    3) 이뇨 작용으로 몸 속의 수분 과 칼슘 배출
    4) . 혈관을 수축 및 혈액 순환 에 지장 (임신 중 카페인 분해시간 비임신 때보다 3배)
    5) 임신 중 감정 기복 이 더 흥분 하거나 우울해짐.  

 

5. 카페인이 약물에 끼치는 영향 (식약처 2012 자료)

<카페인과 함께 복용 시 약의 작용 및 부작용이 상승하는 약>

<커피 녹차 홍차 속 탄닌 이라는 성분과 만나 침전이 되어 흡수가 방해될 수 있는 약>

          <카페인이 분해 되는 것을 방해 하여 카페인 의 작용 이 지나치게 높아질 수 있는 약>

 

            <카페인 과 함께 섭취 하면 작용 이 달라지는 약>

6. 카페인 음료를 마실 때 약물복용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드시는 약과 효과는 같지만 카페인 영향을 받지 않는 약을 문의해보기
-카페인 음료는 약복용 전후로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마시기

7. 기타주의사항

에페드린약과 카페인 함께 섭취 주의 :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 심장 발작 등 의 위험이 높아지고 심한 경우 사망 에 이른 사례 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작용 이 적은 슈도 에페드린 이나 메칠 에페드린 을 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 함량 높은 코코아음료와 과라나 주의 : 카카오와 과라나함량이 높을수록 카페인 함량 높습니다. (과라나 씨 음료는 카페인함량 커피의 2~3배-핫식스, 모닝케어, 스포츠음료, 탄산음료, 에너지드링크, 비타민워터)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