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입에서는 하얀 치아를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생아는 치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잇몸안에 치아가 숨어 있는 상태입니다. 아기의 치아는 임신 6주에 생기기 시작해 임신 3~6개월이 되면 제법 단단해 지기까지 하는데, 이때 산모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않으면 아이는 약한 이를 타고나게 됩니다. 아기가 건강한 치아를 갖고 태어나기 바란다면 임신 때부터 엄마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지요.

치아 발생 시기에 산모의 영양 상태에 따라 아이의 치아 건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아이의 치아 중앙에 전체적으로 노란 줄이 생기는 현상은 산모가 치아 발생 시기에 항생제 계통의 약을 잘못 먹었기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태아의 치아 발육을 돕기 위해서는 비타민A와 비타민C, 비타민D, 단백질과 칼슘, 인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고, 칼슘은 2배 정도만 늘리면 충분합니다. 잇몸 건강 또한 매우 중요한데요, 칼슘과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을 골고루 섭취하고, 과식이나 다이어트는 금물입니다.

*출처 : 입덧 완화 가이드북, 행복한 입덧(한정열, 이건호 저) 중에서

▷ 상담실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모유수유, 예비임신부) 1588-7309 https://goo.gl/yOaUHQ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