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 문의하는 대부분은 임신중 수유중 약물노출에 관한 것이다. 임신 중 음주에 의한 알코올노출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의는 상대적으로 적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가임 연성의 50%이상이 음주를 하고, 임신 중 알코올에 노출되는 경우가 37%정도로 조사되는 상황에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임신 중 음주가 태아알코올증후군으로 태아의 지능저하, 안면이상, 성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서 매우 중대한 문제가 아니라 할 수 없다.

1. 가임기 여성(19~49세)의 음주율

출처: 질병관리본부, 2014 국민건강통계

<통계는 한달에 1회 이상 음주를 하는 가임기 여성을 상대로 한 조사>
임신중 임신사실을 모르고 술을 마시는 경우는 37% 정도로 조사 됨.

2. 임신 중 음주의 위험성

– 임신부가 음주를 할 경우, 알코올은 산모의 혈액에서 태반을 거쳐 태아에게 전달되며, 태아의 간은 아직 미성숙된 상태이기 때문에 알코올을 분해할 수 없고, 그것은 태아 발달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
– 이로 인해 알코올은 유산, 저체중아, 사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태아의 뇌세포에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뇌발달에 손상을 주며, 그 결과 태어난 후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 특히 임신 초기 술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태아알코올증후군(FAS)이 나타날 수 있다.
– 단순히 알코올자체의 위험성과, 어느 정도의 양이 안전한지 알려져 있지 않은 특징 때문에 더더욱 임신부는 알코올 섭취를 금해야 한다.

[Surgeon General’s advisory ]의 2005년도 발표에 의하면,
– 임신부는 임신중 어떤 알코올 섭취도 금해야 한다.
– 이미 음주를 한 임신부는 더 이상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임신 중 더 이상의 음주는 금해야 한다.
–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은 금주하여야 한다.
– 의료계 종사자는 주기적으로 가임기 여성 환자의 음주 상황을 조사하여야 하며, 임신시 음주의 위험성에 대해 설명해야 하고, 임신 중 어떤 알코올 함유 식음료를 섭취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려야 한다.

3. 태아알코올증후군 ( Fetal Alcohol Syndrome, FAS)

– 태아알코올 증후군은 임신 중 여성이 알코올을 섭취함으로 인하여 아기에게 정신적 신체적인 결함이 나타나는 질환.

– 이 질환의 범위와 심각한 정도는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아기의 출생 전후의 성장지연, 얼굴과 두개골의 형성이상, 비정상적인 뇌, 그리고 그 외의 추가적인 신체증상들이 이 질환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도의 정신 지체와 학습장애가 나타나지만, 어떤 경우의 환자들은 뚜렷한 신체장애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 2017년 발표된 자료에서, 임신중 음주를 한 경험이 있는 산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7명당 1명 꼴로 FAS를 가지고 태어난 아기가 출생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산술적으로 10000명당 15명의 확률로 FAS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Lancet Glob health( 2017)에 태아알코올증후군의 발생률 등에 관한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 결과는 의료인들이 임신부를 산전 관리할 때 관심을 가져야 하고 국가적으로도 적극적 예방을 위한 국가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해 준다.
태아알코올증후군(FAS)과 임신중 음주의 국가, 지역, 국제적 유병률(Prevalence)의 평가: 체계적 문헌 고찰과 메타분석
(Estimation of national, regional, and global prevalence of alcohol use during pregnancy and fetal alcohol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 연구 배경 : 이 연구는 임신 중 알코올 섭취와 FAS의 발생빈도를 추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방법 : 기존에 발표된 328개의 연구를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

○ 결과 :
FAS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는 인구 만명 당 14.6명.
임신 중 음주를 한 산모 67명당 한명은 FAS를 가진 아기를 출산하였으며, 이는 곧 매년 세계적으로 FAS를 가지고 태어난 아이가 약 12만명 발생함을 의미.

○ 해석 :
임신 중 알코올 노출은 많은 나라에서 보편적으로 발생하는 일이며, FAS도 마찬가지로 만연하다.
좀더 효과적으로 임신 중 음주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과, FAS발생에 대한 꾸준한 관찰이 요구된다.

2017. 4. 7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연구원 권혜인/한정열MD,PhD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