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고 기름진 음식은 멀리

입맛이 없고 구토가 나는 경우는 보통 자극적인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입에서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위벽을 자극시켜 산분비와 담즙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결국 뇌에 있는 구토 중추를 활성화시켜 입덧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토반사를 자극하는 음식도 피해야

어떤 음식은 더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미각을 덜 자극시키는 냄새를 내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배고프게 하거나 목마르게 하면, 입덧이 더 심해집니다.
맛있는 음식이라도 냄새나 온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일단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6컵까지 충분한 음료를

음료는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씹어 삼키는 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다면 액체 형태의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한 번에 음료수를 많이 마시면 오심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족한 수분상태를 잘 유지하기 위해 찬 음료로 아이스 칩, 슬러시, 팝씨클(아이스캔디), 스무디 등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 재 보충을 위해 음료제품으로 코코넛 워터, 스포츠 드링크, 맛이 나지 않는 전해질액을 포함하는 젤로가 있습니다.

음식을 삼키지 못해 추가적인 영양이 필요하다면, 영양 또는 단백질이 포함된 음료나 보조제, 바(bars)나 푸딩을 고려해 보십시오.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에 음료 그리고 필요 하다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입덧 완화 가이드북, 행복한 입덧(한정열, 이건호 저)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