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루 15분씩 매일 읽어준다

아기가 좋아하고 원한다면 매일 그림책을 읽어준다. 부모가 읽어주는 그림책을 듣는 것만큼 두뇌를 자극시키고 발달시키는 일은 없다. 그림책을 읽을 때는 아기가 편안한 상태에서 읽어주어야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다. 또한 너무 오랜 시간 읽어주면 아기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하루 15분 정도가 적당하다.

2. 잠자리에서 읽어준다.

아기에게 독서 습관을 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잠자리에서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아기가 좋아하는 책 중에서 밝고 아름다운 이야기나, 잠자리에 드는 내용을 고른다. 지나치게 길거나 어려운 내용은 아기가 이해하기 어렵고 잠드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3. 글이 아니라 그림을 읽어준다.

글자를 모르는 아기들은 그림을 보면서 엄마가 읽어주는 내용을 듣고, 그림을 보면서 무엇이든 상상한다. 책에 씌어 있는 내용 그대로 읽어주기보다, 그림책 속 등장인물들이 아기에게 말을 거는 등 아기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읽어준다. 전체적인 그림은 물론 그림책 구석구석에 그려진 작은 그림이나 구름, 산 등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다.

4. 아기가 그림책 읽기를 주도하게 한다.

돌이 지나면서 책에 대한 선호도가 생기기 시작한다. 아기 스스로 좋아하는 책을 고르게 하고, 그 책을 읽어주는 과정에서 아기들은 자신이 그림책 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느낀다. 이 시기에 여러 종류의 책을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5. 아기가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읽어준다.

우뇌 발달 측면에서 보면 반복해서 읽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방법이다. 아기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매우 좋아하며 익숙한 이야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는다. 특별한 긴장감 없이 편안한 상태에서 들을 수 있기 때문.

* 출처 :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 중에서

▷ 상담실 (임신수유중 약물복용, 모유수유, 예비임신부) 1588-7309 https://goo.gl/yOaUHQ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