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임력이란?

여성의 가임력은 난소 내 원시난포 (Primordial follicle) 의 수에 의해 결정되며 이를 난소 기능 또는 난소 예비력 (ovarian reserve) 이라 합니다. 원시난포는 출생 시부터 수가 감소하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되는 속도가 증가하고 원시난포가 고갈되면 폐경이 됩니다.

여성의 가임력은 30세 초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후반에는 급격히 감소합니다.
폐경이 되는 연령은 대략 50세 초반으로 감임력은 이보다 6~7년 선행하여 소실됩니다. 따라서 생리를 하고 있다고 해서 가임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에 따른 가임력 평가가 필요합니다. 난소는 뇌의 시상하부, 뇌하수체와 축을 이루어 상호 작용에 의해 조절을 받고 있어 여러 호르몬 검사를 통하여 난소 기능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가운데 AMH 호르몬이 가임력을 반영하는 가장 좋은 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AMH 호르몬 검사 결과 동일 연령의 여성에 비해 가임력이 저하된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시간에 따른 가임력 소실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가임력이 저하된 경우에는 1년 후 동일 연령에 비해 가임력이 더욱 저하하여 임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임력은 항암 치료에 의해 저하될 수 있으며, 치료 당시 환자의 나이나 항암제의 종류 및 치료 기간에 따라 가임력 저하에 차이가 있으며, 이미 가임력이 저하한 상태에서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난임이 될 수 있습니다.

양성 종양 (난소 물혹)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되는 난소 조직으로 수술 후 난소 기능이 저하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수술 전, 후 가임력 평가가 필요합니다.

 


2. 가임보존 방법

배아 및 난자 동결은 가임 보존의 확립된 방법으로 향후 임신을 원할 경우 동결 보존 배아 및 난자를 융해하여 임신을 시도합니다. 동결 배아는 융해 후 자궁강 내에 이식하고 동결 난자의 경우 난자를 융해하여 정자와 체외에서 수정시켜 배아를 이식합니다. 동결 배아 및 난자의 융해 후 이식주기당 임신률은 약 40~50% 로 성공률은 환자에 따라 달리하며, 동결시 여성의 나이가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1) 배아 동결 (Embryo freezing)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난임 환자에서 시험관아기시술 후에 잔여 배아를 동결 보존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시험관아기시술에 준하여 생리 시작 2~3일에 과배란유도 주사제를 투여하여 다수의 난자를 채취한 후 체외에서 정자와 수정하여 배아를 동결합니다. 과배란유도 주사제 투여부터 난자 채취까지 약 2주가 소요되며, 최근에는 생리 주기에 관계없이 과배란유도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2) 성숙난자 동결 (Mature oocyte freezing)
배우자가 없는 미혼 여성의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성숙난자 동결은 배아 동결과 동일하게 과배란 유도를 시행하며 난자 채취까지 약 2주가 소요됩니다. 채취한 난자는 수정 과정 없이 성숙난자를 동결 합니다.

3) 미성숙 난자를 이용한 동결 ( In vitro matured oocyte freezing)
항암 치료가 임박한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과배란유도 없이 미성숙 난자 (Immature oocyte)를 채취하여 체외에서 성숙시킨 후 동결을 시행하며, 생리주기와 무관하게 시행할 수 있어 항암 치료가 임박한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난소조직 동결 (Ovarian tissue freezing)
사춘기 이전 여성 암 환자나 소아 암 환자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난소조직을 얻기 위해 복강경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 후 퇴원까지 2일 정도 소요되므로 항암 치료가 임박하여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난소종양의 경우에는 수술과 동시에 난소조직을 얻어 동결을 시행할 수 있으며, 난소조직에서 미성숙난자를 채취하여 추가로 난자를 동결하여 효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향후 임신 시도 시 동결 조직을 융해하여 이식하며 이식 후 성공률은 20% 미만으로 아직은 실험적인 방법입니다.


 
5)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 (GnRH agonist)
항암치료중인 경우 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를 2주전에 투여합니다.
난소의 원시난포는 성선자극호르몬에 의해 성숙하게 되고 성숙된 난포는 항암치료에 손상을 받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를 투여하여 성선자극호르몬을 억제하여 성선자극호르몬에 의한 난포 성숙을 억제하여 항암치료에 의한 손상으로 부터 난소 기능을 보호합니다. 생식샘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를 투여 후 효과를 나타내기 까지 1~3주가 소요됩니다.

6)난소 전위 (ovarian transpostion, oophoropexy)
난소기능 보존을 위한 확립된 방법의 하나로 방사선치료로 난소기능 손상이 예상되는 경우 난소를 방사선 치료 범위 밖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골반강내 방사선 치료를 받는 자궁경부암, 질암, 골반육종, Hodgkin’s Disease 등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난소 전위 시 난소에 미치는 방사선 조사량은 5~10 rad로 감소하게 됩니다. 복강경 시술로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후 회복 시간이 짧아 방사선치료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난소 전위 후에는 자연 임신은 드물어 시험관아기시술로 임신을 시도 합니다.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