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임신 중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

 

1)긴장성 두통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가장 흔한 두통의 원인은 긴장성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임신 제1삼분기 (임신 14주경까지)에 많이 발생하며 양측성으로 조이는 듯한 느낌이나 뒷머리나 뒷목을 짓누르는 듯한 증상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임신 중에 변화된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2) 편두통

편두통의 증상으로는 한쪽 부위의 박동성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편두통 환자의 15%는 임신 중 처음 증상을 느끼게 된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임신 전 편두통이 심했던 환자의 50~70%가 임신 기간 중 증상이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편두통이 더 심해지는 임신부들도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 발생한 두통은 임신 중독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은 입덧과 비슷하게 임신 초기에 심하다가 4개월 경 부터는 대개 좋아집니다.

 


3) 임신말기
분만에 대한 스트레스가 쌓이고 호르몬 분비 등의 변화로 두통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임신성 고혈압

혈압이 높아서 두통이 발생 할 수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인 경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혹시 두통과 함께 구토가 동반되면 뇌압이 올라 갔다는 상태이므로 바로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통 예방 및 대처방법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 끼 식사를 거르지 말고, 일정한 시간에 하여야 합니다. 혈당이 감소하면 두통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카페인, 타이라민(tyramine) 함량이 높은 치즈, 초콜릿, 귤 및 우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먹었을 때 두통이 심해지는 음식이 있다면 기록해 두도록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 눈에 온습포를 한다.
– 마사지를 통해 어깨 결림을 줄인다.

-관자놀이, 목 뒷부분을 지압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결한다.
-자주 산책을 해 신선한 공기를 마신다.

 

3. 임신 중 두통약 타이레놀

1) 임신 중 두통에는 타이레놀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며 임신 초기에도 사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타이레놀의 성분인 아세타미노펜은 임신 전반기에 걸쳐 태아건강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다만,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은 하루에 4,000mg가 넘지 않도록 합니다.

2) 입덧과 마찬가지로 두통과 현기증이 임신 4~5개월 경이 되도 좋아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임신 상태와 무관한 귀 안의 전정기관이 아닌 신경계 질환일 수도 있으므로 이비인후과나 신경과의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3) 간손상을 가지고 있는 여성은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다른 진통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4) 남성이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했을 때 임신 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임신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는지에 관한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아버지는 아기의 형성에 관계된 혈액을 산모와 공유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약물 복용은 임신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