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행 시기

임신 중 가장 안전한 여행 시기는 임신 중기. 이 시기는 임신부와 태아 모두 비교적 안정된 시기이므로 참았던 여행을 준비해도 좋다. 임신 초기는 유산 후기는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여행을 자제한다.
2. 여행 일정

건강한 임신부라도 장시간 이동하는 여행이나 장기 여행을 지속하면 무리가 될 수 있다. 여행 일정은 당일이나 1박 2일~2박 3일 정도의 단기간으로 계획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행을 가더라도 산책하듯 쉬엄쉬엄 다니는 스케줄로 짠다.

3. 복장

활동하기에 편하고 몸에 달라붙지 않는 넉넉한 옷을 입는다. 갑작스런 날씨 변화나 실내외 온도 차에 대비해 가디건 등 여벌의 옷을 준비한다. 신발은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신고 벗기 편한 운동화가 좋다.

4. 준비물

여행 중 갑자기 생길지도 모르는 응급 상황에 대비해 산모수첩과 건강보험증은 반드시 챙겨 간다.
복용하고 있던 엽산제나 철분제 등의 약은 휴대 용기에 담아 가 거르지 말고 복용한다.  강한 자외선을 쐬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 선글라스, 양산을 챙긴다.
5. 여행지 정보

여행 시 응급 상황에 대비해 여행지 주변에 있는 병원 위치와 전화번호를 미리 확인한다. 임신부에게 가장 적당한 교통수단은 무엇인지, 가장 빠르고 안전한 길은 어떤 경로인지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다.

* 출처 : 제일병원 ‘임신출산 육아대백과(비타북스)’ 내용 중에서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