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획임신’ 목적 : 부부의 몸과 마음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 원하는 시기에 임신하고, 건강하게 출산하는 것

  1. 특히 계획임신이 필요한 경우
    ▲만 35세 이상 고령임신 ▲당뇨, 혈압, 자궁근종 등 지병이 있는 경우 ▲생리 불순 ▲과체중 혹은 저체중 ▲과거 기형아 출산 이력이 있는 경우 ▲내과적 질병에 대해 가족력이 있는 경우
  1. 임신·출산은 부부 모두의 문제이기 때문에 남여 모두 적극적으로 임신계획을 세워야 한다.
  1. 남성의 음주·흡연·약물 노출은 성기능과 정자에 영향을 주어 난임을 유발할 뿐 아니라 자연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임신 전 혈액, 소면, 매독혈청 및 에이즈, 간염, 간기능, 결핵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하고, 필요하다면 임균검사와 정액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다.
  1. 계획되지 않은 임신부들이 약물, 알코올, 흡연, 방사선 같은 기형 유발물질에 세배정도 더 많이 노출되고 되고 있다.
  1. 홍콩의 경우 혼인신고를 하면 임신계획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리나라도 그런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엽산제는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 발육을 돕는 필수 영양분으로 임신 초기 태아의 뇌와 신경관 형성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1. 엽산은 여성 뿐 아니라 남성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정자의 퀄리티가 좋아지고, 임신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게 된다.
  1. 산부인과는 임신하고 오는 곳이 아니라 임신 전에 방문이 필요하다. 임신을 하기 전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준비가 됐는지 계획을 세워 점검이 필요하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