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수유 여성과 어린이 “생선 안전 섭취 가이드”
                               – 식품의약품안전처 ‘2017.06.21.

임신기간 중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과도한 메틸수은으로 인해 뱃속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알려진 내용입니다.  따라서 가임여성, 임신·수유 여성, 유아 등 10세 이하 어린이는 다랑어·새치류와 상어류에 해당하는 생선의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수유 여성의 생선 섭취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메틸수은이 태아 또는 영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선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태아는 태반을 통해 메틸수은을 흡수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태반은 임신 4개월째부터 생기므로 임신 사실을 인지하기 전에 섭취한 것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틸수은 함량이 비교적 낮은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은 일주일에 4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 섭취할 때 60g(100g 참치통조림 1캔의 3/5) 기준 일주일에 6회 정도 섭취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일반어류에 비해 다랑어‧새치류 및 상어류와 같이 바다 깊은 곳(심해)에 서식하는 대형어류는 해양생물 먹이사슬 상위에 위치하고 수명이 길어 메틸수은 축적량이 많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랑어‧새치류 및 상어류는 일주일에 100g의 이하로 섭취하며, 일주일에 한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주일 동안 일반어류와 다랑어 등 다양하게 생선을 먹을 때는 일반어류 200g과 다랑어 50g, 일반어류 100g과 다랑어 75g 등으로 그 양을 고려하면 됩니다.

특정기간 동안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 먹게 될 때는 다음 1~2주 동안은 섭취량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방법으로 조절하면 됩니다.

 

유아어린이의 생선 섭취

유아 및 10세 이하 어린이의 생선 섭취는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 중에서 다양한 선택은 가능하지만 섭취량은 성인 보다 적은 양 즉, 일주일에 1-2세는 100g, 3-6세는 150g, 7-10세는 250g 이하를 제공하는 식단이 바람직합니다. 다랑어, 새치류 및 상어류는 일주일에 1-2세는 25g, 3-6세는 40g, 7-10세는 65g 이하가 적당하며, 특히 1-2세 유아의 이유식에 사용하는 어류의 선택에는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아 및 10세 이하 어린이는 각 연령별 1회 제공량을 참고하여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은 일주일에 1-2세는 6회, 3-6세는 5회, 7-10세는 5회 섭취가 가능하며, 다랑어, 새치류 및 상어류는 일주일에 10세 이하 어린이는 1회, 1-2세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A

Q1 임신·수유 여성과 유아 등 10세 이하 어린이는 왜 생선 섭취를 주의해야 하나요?
A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다랑어류, 상어류, 새치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뱃속 태아의 신경계와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알려진 내용입니다.

Q2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메틸수은이 뱃속 태아에 흡수되었을 때 어떠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나요?
A 메틸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을 적정량 보다 초과해서 섭취했을 경우에 한 예로 태어난 후 소리에 대한 반응이 1/1000초 이하의 수준으로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Q3 우리가 보통 식사를 통해서 섭취하고 있는 메틸수은은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요?
A 우리가 보통 식사를 통해서 섭취된 메틸수은은 체외로 배출됩니다 (2개월이 지나면 흡수한 양의 반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우리 국민의 메틸수은 체내축적은 건강에 유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입니다.

Q4 자녀에게 생선을 먹이지 않는 것이 더 좋은가요?
A 아니요. 생선은 양질의 단백질 급원 식품이며, 오메가-3 지방산 뿐 만 아니라 비타민 D 및 요오드와 같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성장에 필수요소로써 자녀들에게 영양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생선의 종류 및 섭취량을 고려하여 섭취하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Q5 섭취 가이드 권고는 왜 10세 이하 어린이로 한정되나요?
A 메틸수은은 뱃속 태아 및 영·유아 및 10세 이하의 어린이의 뇌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섭취량 조절이 필요하지만, 뇌신경계 발달이 완성되는 11세 이상의 어린이는 엄격히 제한 할 필요가 없습니다.

Q6 다랑어류, 새치류, 상어류는 왜 메틸수은 함량이 높나요?
A 작은 생선이 큰 생선에게 먹히고, 또 큰 생선은 더 큰 생선에게 먹히는 것이 자연계의 먹이사슬입니다. 이 과정에서 큰 생선은 작은 생선이 먹은 메틸수은을 흡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먹이사슬 과정을 통해 크기가 크고 수명이 긴 생선은 작은 생선에 비해 많은 양의 메틸수은을 축적하게 됩니다.

Q7 참치통조림(가다랑어)은 참치회보다 메틸 수은이 적게 검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참치통조림이나 횟감용 참치는 모두 다랑어류 이기는 하나, 참치통조림에 사용되는 가다랑어류는 보통 2~4년생으로 수면위에서 활동하는 고등어 만한 크기입니다. 반면 횟감용으로 사용되는 참다랑어는 심해성 어류로 크기가 크고 오래 사는 어종이므로 메틸수은이 가다랑어 보다 높게 축적되어 있습니다.

Q8 임신사실을 늦게 알게 되어 주의하지 못했습니다. 괜찮을까요?
A 태아는 태반을 통해서 메틸수은을 흡수하게 됩니다. 다만, 태반은 일반적으로 임신 4개월째에 생기고, 태반이 생기는 시기에는 그 이전에 체내에 흡수된 메틸수은 함량이 감소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인지했을 때부터 주의하면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9 참치회를 매우 좋아합니다.계속 섭취하여도 괜찮을까요?
A 네. 이 섭취가이드는 메틸수은 노출에 민감한 임신·수유 여성과 유아 등 10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우리국민의 메틸수은 노출량은 0.014㎍/㎏ b.w./day이며, 위해도는 주간잠정섭취 기준(PTWI)의 4.8%로 안전한 수준으로 일반 성인은 생선을 포함한 균형 있는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PTWI(주간잠정섭취허용량,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3) : 2.0 ㎍/㎏ b.w./week

Q10수유 여성이 잉어 등 민물어류를섭취하는데 제한은 없나요?
A 잉어 등 민물어류의 수은함량은 일반 어류의 함량과 같이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므로 수유 여성이 민물어류 섭취할 때는 일반어류의 섭취방법에 따라 섭취 가능합니다. 다만, 자연산 민물어류 중에서도 크기가 크고 수명이 긴 쏘가리, 끄리 등 생태계 상위층에 속하는 민물어류의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Q11 체중에 따라서 섭취량을 변경시켜야 하나요?
A 네. 이 섭취가이드는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체중을 고려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평균체중 이상이라면 권장 섭취량 보다 더 섭취해도 됩니다.
*평균체중 : 1-2세 12.5 kg, 3-6세 19.5 kg, 7-10세 32.6 kg, 성인 63.5 kg

Q12 체내 수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뭐가 있나요?
A 체내에 축적된 수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마늘, 양파, 파, 미역 등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은 황을 함유하고 있어 메틸수은과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변으로 배설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