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고혈압은 모성이환율과 모성사망률의 주요원인 중 하나이다. 연구들은 엽산의 복용이 임신성 고혈압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시사한다.

목표
이 연구의 목표는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중독증의 위험성에 대해 엽산이 함유된 보충제의 복용시기와 지속기간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방법
노출 및 결과 데이터는 미국 및 캐나다 전역의 MotherToBaby 코호트 연구에서 참가자의 의료 기록에 대한 인터뷰 및 검토를 통해 수집되었다. 인구통계, 병력, 생활습관 요소, 약물사용 및 태아 성별은 잠재적인 혼동 요인(potential confounders)으로 평가되었다.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중독증에 대한 조정되지 않은 위험과 조정된 위험성을 ORs(오즈율)과 95%신뢰구간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결과
3247명의 여성이 연구에 포함되었다. 엽산이 함유되지 않은 보충제 사용과 관련하여 초기 및 후기의 보충제 사용은 임신성고혈압 또는 임신중독증 발생과 유의한 관련이 없었다. 엽산이 함유된 보충제의 사용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중독중이 발생할 확률은 현저히 감소했다.

결론
이 연구결과는 엽산이 함유된 보충제를 사용하면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중독중의 위험을 줄일수 있음을 시사한다.

*2018-05-08(화) 마더세이프 주간회의: 임상연구원 오세진/ 한정열MD,PhD

Folic acid supplement use and the risk of gestational hypertension and preeclampsia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