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안녕하세요. 지금 둘째 임신 중인 7개월이랍니다.
얼마 전에 당뇨검사를 했는데 병원에서 연락이 왔어요. 저혈당인데 수치가 너무 낮다구 재검하자구요. 직장인이라 시간 내기도 힘들고 해서 아직 재검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궁금한 것은 저혈당인데 태아에게 무슨 영향이 있는지요. 그리고 저에게도 무슨 영향이 있는지요. 무척 궁굼합니다. 우리 둘째한테 무슨 영향이 있을까요?

Answer

임신 중 혈당치를 아주 중요히 생각하는 이유는 임신성 당뇨를 가려내기 위해서 입니다.
임신이 된 상태에서는 하루 중 혈당치의 변화가 정상인 보다 아주 심하게 변화합니다. 지금 정확한 혈당치를 모르는 상태이고 몇 시쯤 채혈했는지도 나오지 않아 정확한 상담은 힘든 상태입니다.

통상 저혈당이란 음식을 먹지 않고 새벽에 쟀을때 30이하를 저혈당으로 정의합니다만, 손이 저리다든지, 호흡이 가쁘다던지 하는 증상이 있다면 심한 저 혈당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저혈당은 아주 드뭅니다. 주로 당뇨병환자가 인슐린 처치가 조금 과도하게 된 경우, 저혈당에 빠지는 경우가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떨어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식사 전 혈당검사를 한번 더 해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저혈당 상태가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 태아 발육 부전이 올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크게 염려하시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혹 산모에게 손이 저리거나, 호흡이 가빠지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