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우울증으로 항우울제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재(SSRIs)를 사용하는 경우는 적지 않고 이 약물의 사용에 대한 우려가 있다. 하지만, 이들 우려는 현재 많은 문헌들에서 선천성기형, 조산, 그리고 자폐증 등에 관하여 제기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제적 위험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임신을 준비하면서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전한 약물을 선택하여 안정된 상태에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18. 6. 18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전임의 김소윤/한정열MD,PhD

임신 중 항우울제 사용 : 리뷰 저널
Adaobi Udechuku (Consultant Psychiatrist) ,Tram Nguyen (Consultant Psychiatrist) ,Rebecca Hill (Consultant Psychiatrist) &Klara Szego (Consultant Psychiatrist, Director)
Pages 978-996 | Received 18 Mar 2010, Accepted 05 Jul 2010, Published online: 29 Oct 2010

요약
임신 중 정신과 약물 노출의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로써, 이 논문에는 임신중 항우울제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세가지 리뷰와 임상적 권고사항 및 임신 중 항우울제의 노출에 대한 신생아 그리고 장기적인 발달 결과도 살펴볼 것입니다. 대부분의 결과는 전향적, 후향적 코호트 및 환자 대조군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입니다. 무작위 비교연구는 없었습니다.

35개의 연구 중 12개의 연구에서 이른 임신 주수에 항우울제를 사용하는 것과 선천 기형의 주요한 관련성을 보고하였습니다.
임신 결과는 생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연유산이 7개 연구 중 4건, 조산이 19개 연구 중 15건, 출생 체중 이상이 23 건 중 8건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신생아 결과는 하나의 메타 분석 결과를 포함한17개의 대조군 연구 중, 15개 연구에서 항우울제의 임신 중 노출과 신생아 적응 장애의 관련성을 보고하였습니다. 3개의 연구에서는 SSRI노출과 지속적 폐고혈압의 상관성에 대하여 보고하였습니다.
장기적인 발달 결과는 7개의 연구 중 6개에서 자궁 내에서 항우울제에 노출 되었던 어린이의 발달 결과는 비노출군과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약물 대부분은 임신 중에도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몇가지 고려할 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특히 조산의 위험이 높고, 신생아 적응 장애 및 파록세틴 에서는 선천 심기형도 관련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위험-이익 분석을 통하여 임신 중 여성에서 항우울제가 처방될 때 논의 되어져야 하겠습니다.


임신 중 SSRIs 의 사용과 조산의 위험성 : 리뷰와 메타 분석

AC Eke,a G Saccone,b V Berghellac a Division of Maternal Fetal Medicine,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Johns Hopkin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Baltimore, MD, USA, b Department of Neuroscience, Reproductive Sciences and Dentistry, School of Medicine, University of Naples Federico II, Naples, Italy, c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Division of Maternal-Fetal Medicine, Thomas Jefferson University Hospital, Philadelphia, PA, USA
Accepted 5 April 2016. Published Online 30 May 2016.

1. 배경
우울증은 전체 여성의 10% 정도에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모체의 우울증은 조산의 위험성, 출생 체중 감소, 태아 성장 지연 등의 위험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능한 치료법은 항우울제와 같은 정신과적 약물 요법, 정신치료적 중재요법 등이 있습니다. 임신 중 SSRIs 의 사용은 태아와 신생아의 합병증 유발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SSRIs를 사용하는 것과 조산의 위험에 대한 것은 아직 논란이 있습니다.

2. 주제
임신 중 SSRIs에 노출된 여성의 조산 위험도 평가

3. 연구 전략
데이터 베이스 (MEDLINE, Scopus, ClinicalTrials.gov, the PROSPERO International Prospective Register of Systematic Reviews, EMBASE and the Cochrane Central Register of Controlled Trials) 를 사용하여 2015년 5월까지 등록된 케이스 중 ‘우울증’, ‘임신’, ‘노출’, ’항우울제’, ‘SSRI’,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조산’, ‘태아 성장 지연’, ‘미숙아’ 의 단어들의 조합으로 선별하였습니다.

4. 선택 기준
우리는 자궁내 SSRIs 노출 효과와 임신 결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포함하였습니다. 모든 코호트와 환자 대조군 연구는 SSRI 노출 후, 비 노출 여성에 비한 조산의 유병율을 포함하였습니다. 대조군이 없는 연구는 제외하였습니다.

5. 데이터 수집과 분석
첫번째 결과는 37주 이전의 조산의 발생율 이었습니다. 대조군은 우울증이 있는 여성이지만 임신 중 SSRI 에 노출되지 않은 여성으로 계획하였습니다.

6. 주요 결과
8개의 연구 123만 7669명의 여성이 포함되었습니다. 93 982명은 노출 그룹이고 114만 3687명은 대조군이었습니다. 혼동 요인을 보정한 후에는 조산율이 SSRIs 노출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교차비 1.24로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습니다 (즉, 우울증이 있으면서 SSRI를 사용하지 않은 군과 우울증이 없는 여성). 하위 집단 연구에서는 대조군이 우울증은 있으나 SSRI를 임신 중 사용하지 않은 그룹으로 하였을 때는 교차비 1.17 로 조산이 증가하였습니다.

7. 결론
임신 중 SSRIs 를 투여한 여성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조산의 위험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위험도는 똑같이 우울증이 있는 여성에서 SSRI를 사용한 군과 사용하지 않은 군을 비교하였을 때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original article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406 n engl j med 369;25 nejm.org december 19, 2013

임신 중 SSRI 의 사용 과 자폐증의 위험도
– Anders Hviid, Dr.Med.Sci., Mads Melbye, M.D., Dr.Med.Sci., and Björn Pasternak, M.D., Ph.D.

1. 배경
임신 중 SSRI 노출과 자손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위험도 증가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진행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방법
우리는 덴마크에서 1996년에서 2005년 사이에 출생한 626875 명의 생존 단태아로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였고, 2009 년에 follow up 하였습니다. 덴마크 인구 등록 레지스트리를 사용하여 임신 전 임신 중 SSRIs 의 사용 정보를 알아냈고, 추후 자손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진단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생존 분석과 포아송 모형을 사용하였습니다.

3. 결과
5,057,282 의 추후 인-년(person-years)동안 우리는 3892 명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케이스가 있었고, 이는 100,000 인-년 당 77 건이었습니다. 총 42,400 인-년 에서 52명의 여성이 임신 중 SSRIs 에 노출되었고 이는 100,000 인-년 당 122.6 건 이었습니다. SSRIs 를 사용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임신 중 사용한 그룹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과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fully adjusted rate ratio, 1.20; 95% confidence interval [CI], 0.90 to 1.61). 임신 전에 SSRIs 를 사용하고, 임신 중에는 사용하지 않은 여성 들에서는 fully adjusted rate ratio was 1.46 (95% CI, 1.17 to 1.81)로 나타났습니다.

4. 결론
우리는 임신 중 모체의 SSRIs 사용과 자손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의한 상관성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CI 값을 보았을 때, 우리의 연구는 1.61의 상대 위험도를 완전 배제 할 수는 없으므로 관련성은 더 연구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Clinical Epidemiology 2010:2 29–36
이른 임신 중 SSRI 의 사용과 선천성 기형의 위험 : 업데이트 분석

Jette B Kornum1 Rikke B Nielsen1 Lars Pedersen1 Preben B Mortensen2 Mette Nørgaard1 1
Department of Clinical Epidemiology, Aarhus University Hospital, Denmark; 2National Center for Registry-based Research, University of Aarhus, Aarhus, Denmark

1. 배경
임신 중 SSRI 의 안정성에 관한 데이터는 일관성 없이 자주 변해왔습니다. 우리는 이른 임신 주수에서의 SSRI 의 사용과 선천 기형의 위험을 연구하고자 하였습니다.

2. 방법
덴마크 북쪽을 중심으로 인구 베이스 유병율 연구가 20주 이후에 생존아를 출생한 21만 6042명의 여성을 포함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는 신생아의 기형 발생율을 비교하였는데, 비교군은 최소 하나의 SSRI 에 이른 임신 중 노출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약물의 사용정보는 처방전을 근거로 하였고, 선천 기형에 대한 데이터는 국가의 환자 등록으로부터 근거하였습니다.

3. 결과
이른 임신 주수에 SSRI를 처방 받은 2062 명의 여성의 5.1% 인 105명의 신생아에서 기형을 보였고, SSRI를 처방 받지 않은 213712 명의 여성 중 3.5% 인 7449 명의 신생아에서 기형 발생율을 나타냈습니다. SSRI 의 사용은 전체적인 기형의 위험도를 교차비 1.3 으로, 심기형을 교차비 1.7로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었습니다. 특정 SSRI 인 sertraline 에서는 심장 사이막 결손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4. 결론
우리는 임신중 SSRI 의 사용과 선천 기형의 작지만 유의한 관련성을 발견하였고, 우리의 결론 중 모체의 이른 임신 중 SSRI 의 사용과 심기형의 발생은 인과관계가 있다고 추론할수 있겠습니다.

Keywords: antidepressants, drug safety, pregnancy, congenital malformations, epidemiology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