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시클로피록스 제제(풀케어 유사품) 사용 시 수유중에 장기간(6개월 이상) 치료해도 되는지?

A: Ciclopirox는 tinea, candida albicans등에 사용하는 항진균제로 국소적으로 사용시 투여용량의 0.01%만이 소변에서 발견되어 모유로 넘어가는 양은 거의 무시할만함.  따라서 장기적으로 사용시 문제될 것 같지 않음.  다만, 유두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Q.모유 수유 중 ‘푸룬주스’ 복용이 아이의 배변활동에도 영향을 주는가?

A: 푸룬주스에는 식이섬유를 포함함하고 있으며, 여기에 sorbitol이 대장으로 물을 흡수하고 장운동을 자극함으로써 laxative effect의 주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하루에 100gm이상 복용시 정상적 bowel function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하지만, 모유수유부가 푸룬주스복용시 아이의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가능성은
낮아 보임. 이유는 푸룬주스의 식이섬유가 장을 통해 모체로 흡수율이 낮아 모유로 넘어갈 가능성은 낮아 보임.

Q. 청결제에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라고 써있는데요. 임산부들이 질염도 잘생기는걸로 아는데 사용할수 있는 청결제 있을까요? 청결제에 어떤 성분때문에 사용하지말라는 걸까요?

A: 질세정제에는 다양한 복합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텔란글라이콜, 하이드록시에틸렌세롤로오즈 ,  1,2헥산디올 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들 성분들이 임산부에 사용시 태아의 안전성 여부는 평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통 산부인과에서는 임신부의 경우 이런 화학적 청결제 사용보다는 깨끗한 물로 씻어내기를 권장하며 질염이 심한 경우 검사를 통해 항진균제나 항생제 처방을 권합니다.

Q. ‘탄툼’ ‘베르데나’ ‘디프람’ 같은 벤지다민 국소제를 임산부나 수유부가 사용가능한가요? 미국 FDA 기준이 안나와 있습니다.

A: Benzydamine은 소염진통 효과가 있으며 이 약을 삼키지 않고 가글링을 위해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임산부, 수유부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없어 보임. 다만 이 약 성분이 과민성인 경우 주의 요함.

 

Q. 임산부 외음부 가려움증에 ‘락티케어’를 주로 처방주시는데 약물 자체는 임부 카테고리 c입니다 (초기에 사용시 d) 국소적으로 작용하여 전신작용 거의 없다고 말씀은 드렸는데 혈류가 많고 점막부위라 어떻게 되는지?

A: 락티케어성분이 hydrocortisone으로 외음부에 사용시 사용량의 30%이상 흡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FDA 등급 C이지만, 호주 등급 A(대규모연구에서 기형 등 다른 유해 효과 없음)로 간헐적 사용시 문제될 가능성 낮음.

Q. 소파수술 시행 후 엽산을 1일 5000마이크로그람을 먹는 경우도 있나요?

A: 엽산 5,000마이크로그램은 5mg으로 고용량의 엽산입니다. 소파수술 시행 했다고 엽산을 고용량 복용하는 것은 아니고 소파수술의 이유가 자연유산이나 기형아 발생으로 인한 경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고용량을 처방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