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내

이번 19기는 그동안 제일병원에서 했던 것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처음하게되서 아무래도 새옷 입는 것처럼 설레임 반 우려반이었다. 그럼에도 참석 인원이 40명 정도였다.

발생학의 원칙

첫째 embryology강의 끝나고 개인 소개하는 것 보니 산부인과 의사들이 전문의, 전공의, 전임의, 대학임상강사들이 있었다. 다른 때와 다르게 모유수유클리닉 운영하시는 간호사선생님들이 적게오셨다. 그리고 서울시 남녀임신준비프로그램사업 담당자 분들이 10명 정도 오셨었다. 내과 전문의도 있었고, 인문학을 전공하시는 의과대학 교수님도 오셨었다.

역학의 원칙

강사진은 새롭게 참여하신분이 가톨릭의과대학 의정부성모병원의 김연희교수님 이신데 유방의 발달과 모유수유 중 약물에 관하여 강의하셨는데 목소리도 좋고 이해도 깊고 설명도 잘해주셨다.

기형학의 원칙

김연희교수님은 2년전에 토론토대학교 어린이병원에 있는 마더리스크프로그램에서 연수하고 오셔서 이전에도 심포지엄에서 강의도 하셨었다. 아무튼 고맙다.

임신부의 방사선 노출

이번에는 강의 중간에 질의로 임신중 약물 노출 시 낙태가 가능한지에 관한 이슈가 있었다. 최근 국회의원들의 모자보건법 개정안 내용 중에 태아에게 위해가 되는 노출 시 임신중절이 가능한지에 관한 이슈 그리고 아직은 낙태죄가 불합치의견이 나왔는데 2020년에 법개정 전까지는 문제가 안되는 것인지에 관한 이슈가 있었다.

유방의 발달과 모유수유

중간에 인문학하시는 교수님께서 현재의 법 개정은 형사법에 해당하는 내용이라는 점, 즉 모자보건법의 개정과는 별개라는 말씀을하셨다. 그리고 약물상담 후 혹시 기형발생에 따른 법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소송이 되는 경우는 항상 담당 주치의가 책임을 져야하는데 특히 보편적, 개별적 상황까지도 고려해서 충분한 설명과 기술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모유수유와 약물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 그룹토론을 하였다. 모두들 이런 토론이 어색해서 인지 처음에는 우왕좌왕했지만 토론 후 발표도 잘 하셨다. 이렇게 해서 무사히 19기를 마치게 되었다. 이분들이 모두 계속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 관계를 유지 하면서 공부하고 협력을 하시면 좋겠다.

2019. 5.21

한정열 센터장

그룹토론
그룹토론
그룹토론
그룹토론
수료증 수여식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