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살이 많이쪄서 임신준비로 다이어트 하는중이에요..
혹시 태아에 안 좋은 성분이 있을까요?
[ 토펙스정, 마그밀정, 써모펜에스, 비터펜정]


A. 안녕하세요. 임산부약물전문상담센터입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 3개월이내 이거나 임신 중 다이어트는 권하지 않습니다.
약 성분으로 인해서 기형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지만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엽산이 부족하게 되어 선천성 기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토펙스정] 인간실험에서 정상아와 기형아 출산 둘 다 보고가 되고 있는 약으로 복용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약을 복용하다가 임신이 될 경우 마더세이프로 전화주셔서 외래로 상담이 진행이 되어야 하는 약입니다.

[마그밀정] 기형 가능성 거의 없는 약입니다.

[써모펜에스] 성분이 3가지가 확인이 되었습니다. 모두 기형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하루에 3000mg이상, 6주 이상 계속 복용시 ADHD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용량, 장기간 복용은 권하지 않습니다.

[비터펜정] 광범위한 역학 조사는 없지만, 비타민의 보충 없이 임신 초기에 복용하는 경우, 엽산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선천성 기형의 증가 가능성이 있는 약입니다.

약에 대한 기형가능성이 높아지는 것보다 다이어트로 인해서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기형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신을 준비 중이시라면 기형예방을 위해서 임신 3개월전부터 엽산제 포함 종합비타민 복용을 권합니다. 특히 무뇌아나 척추기형은 70%정도까지 예방이 됩니다.

Q. 만약 임신하고 중기, 후기 쯤에 담배나 술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어떻게 되나요?. 어떤 장애를 가질 수도 있는지 선천적인 장애인지 나중에 나타날 수 있는 후천적 장애인지 갑자기 궁금해요.

A. 안녕하세요. 임산부 약물 전문상담 센터입니다.
술은 태아알콜스펙트럼장애를 유발합니다. 정신적, 신체적인 장애로 중추신경계 손상과 지능 저하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들이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는 성장장애, 저체중아 증가와 조산을 증가시키며혈관이 좁아져서 태반손상으로 임신합병증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간접흡연에 의해 출산 후 영아돌연사증후군으로 사망할 위험도가 커집니다.

요즘은 약을 하나도 안 드시는 분들도 환경, 유전,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1~3%, 높게는 5%까지 기형에 대한 일반 위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핑크다이어리’ 임산부약물정보상담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