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임신 36주,  b형간염주사  3차기간이 지금 인데요. 맞아야 할까요?

A. B형간염예방주사는 사백신으로 임신중 맞아도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B형간염이 비교적 많은 나라이기에 산부인과에서는 보통 임신 중에도 예방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36주이고 출산에 머지 않아서 불안하시면 출산 후 예방접종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Q. 임신13주, 질염이 안나으면 유산될수 있나요? 
가드렐라균이 있어요. 임신 전엔 클라미디아 균이있었고ㅠㅠ
의사쌤은 조산이 될수있다며 약도 처방해주고 질정도 넣어주고 하셨는데요. 혹시 질염이 안나으면 유산될수 있나요?

A. 질염이 유산과 직접관련 될 가능성은 낮지만 질염이 있는 경우 조기진통의 원인이 되어 조산할 수 있습니다. 불안하시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선생님과 상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 입덧이 기침으로 와서 란프란캡슐 약탔는데요. 
신물이 목에 자꾸 넘어와서 그렇데요 그래서 처방받았는데 먹어도되겠죠?
[Lansoprazole 30mg 위산억제제로 일부연구에서 13명중 1례의 ASD(심방중격 결손증), undescended testis의 보고가 있지만, 동물실험에서 기형 유발하지 않으며, 기형유발을 일으킨다는 명확한 증거는 없음.]

A. 안녕하세요. 란프란캡슐은 lansoprazole로 보고된 자료에 의하면 남아에서 성기의 요도하열증(hypospadias)과 관련된다는 보고가 있지만, 중요기형유발 약물은 아니어서 필요시 복용하셔도 문제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특히 태아성기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가 임신 9-12주사이이므로 이시기를 피하신다면 더욱 문제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핑크다이어리 임산부약물정보상담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