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임신12주, 입덧으로 5킬로 빠지고, 아무것도 못하겠아요. 하루종일 자도 너무 피곤해요.  구토를 많이 해서 힘듭니다. 제가 유난 떠는 걸까요??

A. 안녕하세요.

유난 떠는 거 아니예요. 심하신 분들은 심합니다.

입덧은 임신 주수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임신 9주에 가장 심합니다. 그리고 보통 12주가 지나면 호전이 되지만 10% 정도는 14주 지나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입덧이 심해서 탈수, 체중감소, 칼륨부족이 발생하면 엄마와 아기 둘 다 힘듭니다.

우선 폭식하지 않도록 하고요. 음식과 음료를 분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어렵다면 1-2시간마다 적은 양으로 먹고 간식을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을 돋을 수는 있어도 위벽을 자극시켜 산분비와 담즙분비를 증가시켜 뇌의 구토중추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6컵정도의 충분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료로 아이스 칩, 슬러시 그리고 스포츠 드링크 등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를 복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경구용 입덧 약 디클렉틴, 아미렉틴 등이 도움이 됩니다. 링거 수액(포도당+비타민)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필요시에는 입원을 해서 메토클로프로마이드 같은 주사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즘은 약을 하나도 안 드시는 분들도 환경, 유전,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1~3%, 높게는 5%까지 기형에 대한 일반 위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신 중 기형예방과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성숙을 위해 엽산포함 임신부용 종합비타민을 꼭 챙겨드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무뇌아나 척추기형은 70%정도까지 예방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 임산부약물정보상담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