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너무 작다고 하는 경우는 체질적으로 문제없이 작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엄마가 작거나 체중이 적으면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정도로 태아가 작은 경우를 부당경량아(small forgestatonal age)라고 하며 이는 같은 임신주수의 아이들 중 10퍼센타일 이내로 작은 경우이며 태아성장제한(fetal growth restriction)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 내 태아성장제한의 양상은 크게 2종류로 나뉩니다.

• 대칭적 (symmetrical)

태아의 두부가 몸통과 균등한 비율로 자라지만 체중이 작은 경우입니다. 이는 임신 초기부터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대부분의 신경세포(neuron)가 임신 18주까지 발달되기 때문에 영구적 신경성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은 조기에 자궁내 감염(거대세포바이러스, 풍진바이러스, 수두바이러스 등), 다운증후군 같은 염색체이상(chromosomal abnormality), 빈혈, 또는 음주 같은 독
성물질 남용 등입니다.

• 비대칭적 (asymmetrical)

비대칭적 태아성장제한은 머리는 계속 거의 정상으로 커지지만 복부는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징적으로 임신말기에 나타납니다. 원인으로는 만성적으로 혈압이 높거나, 임신 중독증, 또는 심한 영양결핍이나 일부 유전자 이상과 관련됩니다. 아기가 작은 경우 주치의와 함께 원인을 잘 파악하고 분만후 생존가능한 시기라면 태아의 상태를 파악하며 조기에 출산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지 않
으면 자궁 내 태아사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산전관리를 지속적으로 더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