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herSafe Round (Nov. 6, 2019)

임신과 중독

국립중앙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중앙난임우울증상담센터
김장래

임신부의 물질(알코올, 니코틴, 마약류 등의 불법 약물) 사용은 본인뿐 아니라 태아 및 이후 발달에 영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선별, 예방, 개입에 있어 임상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기형 발생 물질(teratogen)이란 임신 기간에 노출 시 태아에게 영구적으로 구조적 혹은 행동적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물질이다. 기형이 발생되는지 여부는 노출된 물질의 시기, 양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인간의 특성 상 영양, 스트레스 등 다른 혼란 변수도 작용할 수 있다.

사용 물질 중 알코올과 담배가 단독으로 혹은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사람에게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나머지 물질도 항상 어느 정도의 기형 유발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임신 시기 이러한 물질의 사용은 물질 사용 장애의 수준까지 가지 않더라고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고 임신 전 기간 물질 노출에 안전한 기간은 없으며, 특히 임신 첫 12주(제1삼분기)는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물질 사용 시 태아 상실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임신 중 알코올 등 물질을 사용한 경우 신생아에게는 급성 중독 증상뿐 아니라 신생아 금단 증후군도 초래될 수 있다. 중독 증상과 금단 증상의 기간과 심한 정도는 마지막 물질 사용이 언제였는지, 어떤 약물인지, 그리고 해당 약물의 대사와 배출의 특성에 달려 있다.

임신 중 음주를 선별하는 평가는 쉽지 않다. 비록 임신을 인지한 이후 술을 끊었더라도, 임신 당시 음주를 하였으므로, 임신 초반 음주에 대해서는 임신 전 여성의 음주량을 묻는 것이 더 정확하다는 견해도 있다. 그리고 두려움과 낙인 때문에 임신 중 음주량을 실제 음주량보다 축소하여 보고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어떤 여성은 소량의 알코올은 별로 해롭지 않다고 믿기도 한다.

임신 자체 혹은 알코올 사용 평가가 여성에게 음주를 줄이거나 끊도록 유도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동기 강화 면담(Motivation Enhancement Therapy)을 이용한 단기 개입을 함께 할 때 젊은 여성, 임산부의 위험음주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 개입은 반복할 수 있고 배우자를 포함할 때 더 이득이 있다. 임산부의 단기 개입은 음주 문제의 일반적 단기 개입방법을 따르되 음주가 태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임산부 불법 약물 사용자는 보통 한 가지 이상의 약물을 사용하므로 자녀의 문제는 여러 가지 약물에 노출된 영향을 반영하게 된다. 임산부 불법 약물 사용은 태반 조기 박리, 융모양막염, 자연 유산, 산후 출혈 등의 합병증과 연관되며, 특히 알코올과 약물을 혼용하였을 경우 태아발달에 영향을 준다. 게다가 물질 남용 임산부는 태아에게 해로운 다른 특성, 즉, 스트레스가 높고, 영양 섭취의 부족이나 불균형, 산전 진찰을 받지 않거나, 성병, 폭력이 수반된 위험 행동 등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임신부 물질 사용에 효과적 치료에 대한 연구는 소수이고 주로 행동 상담과 관련된 것이다. 여기에는, 행동 수정을 위해 긍정적 강화 기법에 기반을 둔 Contingency management(CM), 양가감정을 탐색하고 해소하는 동기강화 면담(Motivational Enhancement Therapy, MI), 비합리적 생각, 느낌, 행동을 합리적으로 바꾸어주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등이 있다.

산전 약물 노출 아동과 양육자에 대한 개입으로는 가정 기반 집중 서비스, 정신건강치료, 물질사용 자체에 대한 치료가 있다. 가정 기반 집중 서비스는 산모의 정신건강 선별, 양육 기술 훈련, 물질을 끊을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동에게는 개인 치료, 조기 개입, 지속적 인지 및 행동 평가가 필요하다. 개인 치료는 언어와 말하기, 직업, 행동 영역에 있어서 도움을 준다. 이러한 모-아에 대한 통합적 개입은 일시적이 아니라 자녀가 유아기, 걸음마기를 넘어서까지 연장되어야 한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