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임신의 경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임신과 관련된 최종 결과에 대한 정보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유산 및 사산 등의 사유로 임신이 중단된 경우가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 [SARS-CoV 및 MERS-CoV] 감염증에서 드물게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임신 1기에서 3기까지 고열은 특정 선천적 결손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2.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는 태아나 신생아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나요?
A.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나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에 의해 주로 전파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에서 임신 중 태아에게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나는지 또는 분만 전후 다른 경로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파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까지의 보고로는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에서 태아로 자궁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코로나19로 확진 환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더 위험한가요?
A. 사례가 많지 않지만, 확진된 임신부가 조산을 하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자료로는 임신부의 감염과 조산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는 없으며, 확진 환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에게 특별한 위험이 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의 부작용(저체중, 조산 등)을 고려한다면 신생아의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Q4. 임신부나 신생아의 코로나19가 영아기의 건강과 발달이나 유아기를 넘어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이 있나요?
A.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진단된 신생아나 자궁 내에서 이미 노출되어 출생한 신생아 건강에 대한 장기적인 영향에 관련된 정보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산과 저체중 출생은 소아의 장기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Q5. 코로나19가 모유를 통해 영아에게 전염될 위험이 있을까요?
A. 현재까지 제한된 보고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확진된 산모의 모유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는 없습니다. 모유를 통한 코로나19에 관하여 알려진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Q6. 코로나19로 확진된 산모와 신생아가 함께 있어도 되나요?
A. 산모의 격리가 해제되기 전까지 신생아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산모가 강력히 원하거나 부득이하게 신생아와 접촉이 필요한 경우에는 산모와 신생아 사이에 커튼을 두거나 2m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Q7.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산모가 신생아에게 모유를 직접 수유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모유를 얼려서 보관해 놓아도 되나요?
A.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아직 모르거나, 밀접 접촉자로 격리된 산모의 경우 모유를 유축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최종 음성으로 격리 해제된다면 유축해서 보관해 둔 모유를 신생아에게 수유할 수 있습니다. 단, 저장기간이 4일 이상 예측된다면 유축한 모유는 -18℃ 이하의 냉동고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Q8. 임산부는 코로나19 감염이 일반 대중에 비해 더 취약하거나 중증, 이환율 또는 사망률의 위험이 증가합니까?
A. 현재 임신한 여성이 코로나19에 대한 감수성에 관한 과학적 정보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산부는 면역학적 및 생리학적으로 코로나19를 포함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에 더 취약합니다. 임산부는 임신 중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뿐만 아니라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SARS-CoV) 및 중동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MERS-)를 포함한 다른 관련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에 일반 인구에 비해 심각한 질병, 이환율 또는 사망률의 위험이 높습니다.

…………………….

♣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나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 유행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박쥐유래 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코로나19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코로나19의 가장 흔한 증상은 열, 피로 및 마른 기침이고, 일부 환자는 통증, 코 막힘, 콧물, 인후염 또는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경미하며 점차적으로 시작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감염되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불편함으로 느끼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약 80 %)은 특별한 치료없이 회복됩니다. 코로나19에 걸린 6 명 중 약 1 명이 중병에 걸리고 호흡 곤란을 겪습니다. 고령자나 고혈압, 심장질환 또는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명율이 약 2 %이므로 열, 기침 및 호흡 곤란이 있는 사람은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자료제공_ 질병관리본부
*출처 : (사회단체) 산후조리업협회 신문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