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홍 국립중앙의료원 산부인과 과장  / 서영아 임산부약물정보센터 연구원

질문1: 코로나와 에이즈가 닮았다고 하는데요. 이게 사실인가요? (코로나 치료 때 에이즈약도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질문2: 코로나 감염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지나요?
질문3: 임신 중에 코로나에 감염되면 태아도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 이 영상은 월간임신(빌리지베이비)과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

 

임산부 코로나19 감염, 면역 이상이 발생할까요?

임신 중 코로나 19 감염과 면역기능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1. 코로나 19가 에이즈 바이러스와 닯았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코로나 19 치료제로 에이즈 치료제를 사용한다고 하던데 그 말이 맞나요?

아닙니다. 코로나 19는 다른 바이러스 입니다. 지금 현재 약이 없어서 이런 저런 약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효과가 있는 약이 딱히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최근에 허가를 받은 렘데시비르라는 약은 에볼라 치료약으로 개발을 했다가 중간에 에볼라에 효과가 없다고 해서 개발이 중지된 약입니다. 코로나에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사용하고는 있지만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에볼라, 메르스, 코로나 19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의 종류 중 하나 입니다. 모두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약간씩 뒤가 다른 바이러스의 변형이며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한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사스 역시 코로나바이러스로 학명은 사스-코로나바이러스(SARS coronavirus, SARS-CoV)의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약으로 개발된 것이고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사용하고 있지만 치료효과가 있다기 보다는 치료효과는 알 수 없지만 질병에 걸릴 수 있는 날짜를 줄여줍니다. 그래서 지금 사용 허가를 받은 것이지 아직은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뉴스에 보면 에이즈 치료제 등을 많이 쓰는 것처럼 보도가 되고 있는데 바이러스 치료제를 이것 저것 많이 써보는 것이지 아직 효과 있는 것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Q2. 임산부가 코로나에 감염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지나요?

그것은 아닙니다. 임산부들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취약하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원래 임산부 자체가 면역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사람의 셀프 면역기능 중에 보면 나와 남을 구별하는 것이 기본 기능입니다. Self와 non-self를 구별해서 non-self를 다 공격하는게 면역입니다. 임신은 non-self가 내 몸에 들어온 것입니다. 내 뱃속에 아무리 내가 만든 아이지만 인식하기는 non-self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편의 DNA가 들어온 것이니까요. 그런데 이것을 데리고 10개월을 살려면 자기 면역을 줄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임산부는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Q3.  임신 중에 코로나에 감염되면 태아도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아직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자체가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너무 제한된 데이터이긴 한데 어쨌든 지금까지 코로나에 걸린 상태로 출산하신 분들의 데이터를 모아보면 아이에게는 현재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코로나는 수직감염, 그러니까 엄마의 뱃속에 아기가 있는 동안에 들어가는 감염은 없다고합니다. 실제로 태어난지 얼마 안되어서 아기가 감염된 경우가 보고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아기가 태어난 다음에 엄마와 접촉하면서 옮겼을 거다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수직감염은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유수유의 경우 엄마가 직접적으로 수유를 하면 코로나 감염이 옮겨갈 수도 있습니다. 엄마의 바이러스를 옮을 수 있기 때문에 유축을 통해서 아기에게 주면 가능합니다. 모유에는 아직 발견된 것이 없다고 하니까 모유수유는 유축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감염이 되었다 하더라도 모유수유는 멈추지 않고 유축해서 아기에게 먹일 수 있는 것입니다.

*산후조리업협회 신문에 텍스트로 게재된 내용을 옮깁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