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담배

임신 중 엄마가 피우는 담배는 아기에게 얼마나 나쁜가요?

우리나라의 임신 중 흡연은 미국이 약 15%인 것에 비교해서 약 5%라는 것은 상대적으로 다행이기는 하지만, 임신 중 흡연은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임신 중 반드시 중지해야 될 만큼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고려한다면 더욱 더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연구들은 임신 중 흡연 시 다양한 선천성 기형과의 관련성을 보고합니다. 특히, 임신 중 흡연과 언청이 발생과의 연관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유전자의 다형성이 있는 아이들에서 언청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기양수파막, 조기태반박리, 전치태반의 위험률이 증가하고, 신생아 사망, 사산, 조산, 영아 돌연사증후군이 엄마의 흡연에 의해서 증가합니다.

2500g 미만의 아기를 낳기 쉬우며, 이러한 제체중아 출산은 영아 사망의 중요 원인입니다.

이들 발생의 원인은 흡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CO)의 태아의 혈중 내 증가, 자궁과 태반혈류의 감소, 그리고 태아의 저산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불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매년 1,300~8,000명의 태아알코올증후군 아기가 태어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남편이 피우는 담배 연기 뱃속의 태아에게 어떤 영향이 있나요?

대부분의 남편들은 자신들이 피우는 흡연이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흡연 시 간접적이지만 임신부에게 연기의 노출을 피하도록 아파트의 베란다나 임신부에게서 멀리 떨어져서 담배를 피우는 등의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남편의 흡연은 생식세포에서 정자가 만들어지는 약 2개월 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는 부부 생활시 정액을 통해서 담배의 니코틴 같은 화학성분이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흡연하지 않는 여성 중에서 남편이 흡연하는 경우 선천성기형아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남편이 하루에 10개피 이상 피우는 경우 각 장기에서의 기형 발생률이 증가하고, 특히 안면기형이 흡연의 양에 의해서 영향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남편에 의해서 적어도 하루에 2시간 이상씩 간접흡연에 노출되었던 임신부는 저체중아 출산과 연관 있었습니다. 간접흡연에 노출된 아기는 출산 시 평균 24g가 적었습니다.

하지만, 간접흡연에 의한 저체중 증의 발생에 관한 이유는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연구는 남편의 흡연에 노출된 여성에서 자연유산이 더 많았던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한편 임신중 알코올의 절대적으로 안전한 양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절대적 금주가 가장 안전합니다.하지만, 우리나라의 가임 여성들과 임신부들도 거의 대부분이 엽산이 무엇인지, 엽산이 기형을 예방한다는 사실도 잘 모르고, 언제 어떻게 복용해야 되는지도 잘 모릅니다. 또한, 외래에서 오는 임신부마다, 엽산제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종합비타민에 들어 있으니 복용하시라고 말씀 드려도 주변의 친지나 친구들이 복용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복용하지 않는 것을 보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