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이 자주하는 젖 부족에 대한 오해
1. 아기가 젖을 너무 자주 먹는다
모든 아기들은 빨려는 강한 욕구와 엄마와 접촉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만약 아기가 효과적으로 젖을 잘 빨고 자주 젖을 먹는 것은 오히려 아기가 충분한 젖을 먹고 있는 것이다.
2. 아기가 젖을 먹고 한 시간만 되어도 배 고파하는 것 같다
사람의 젖은 소화가 빨리 되기 때문에 분유에 비해 소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으므로 자주 먹어야 한다.
3. 아기가 칭얼댄다
아기들은 많은 원인으로 칭얼댈 수 있지만 뚜렷한 이유가 없이도 칭얼댈 수 있다. 오히려 너무 잘 자고 조용한 아기들은 체중증가가 느리게 나타날 수 있다.
4. 젖이 전혀 새지 않는다
젖이 새는 것은 엄마의 젖 양과는 상관이 없다.
5. 유방이 불어 있지 않고 말랑말랑하다
엄마의 젖 공급이 아기가 필요로 하는 양만큼 조정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초기의 젖이 붓는 느낌이나 울혈은 보통은 첫 수주 이내에 사라진다.
6. 젖 배출이나 사출반사를 느끼지 못한다
모든 엄마들이 사출반사를 느끼는 것은 아니다.
아기의 빠는 패턴이 처음 빨리 빠는 것에서 천천히, 오래 빨고 삼키는 패턴으로 변화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7. 젖을 먹은 후에도 아기가 젖병을 빤다
아기들은 빠는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가 불러도 젖병을 빤다. 또한 젖병의 경우는 아기가 원하지 않아도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맥주를 마시게되면 아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모유수유가 가능한가요? 시간이 지나면 그냥 수유해도 되는지 아님 한번 유축하고 수유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맥주를 마신 양과 엄마의 몸무게에 따라 다릅니다. https://goo.gl/D7vosw 2번 표를 참고하시고 자세한 상담을 위해 1588_7309나 홈피 상담실을 이용해 주세요
유축기로 유축시 80ml정도 나오는데 직수 일때도 같은 양을 먹게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