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립중앙의료원 및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Joint symposium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최신이슈-

2020년 국립중앙의료원 앞 최근에 생긴 노보텔 2층에서 기존에 2006년부터 진행해 오던 “생식발생독성연구 및 마더세이프연구 최신경향”을 위 제목으로 대체하여 진행하였다.  코로나 대유행이 기존에 오프라인에 진행해오던 심포지엄마저 온라인으로 바꾸게 하였다.

또한, 발표자 및 연구자 그리고 강의를 듣는 청중마저 바꿔버린 양상이다. 이전 같으면 매년 전임상에서 안전성평가연구소,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리고 CRO의 연구원들도 연자로 또는 청중으로 참여하였을 텐데 기존에 이러한 연구의 기반이 2020년도에는 전혀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불가피하게 임상에서만 진행되었다.


온라인으로 이 심포지엄으로 진행하는 주체는 사단법인 임산부약물정보센터로 강의 방식은 ZOOM을 이용해 진행하였다. 법인 연구원들이 이전에 여러 차례 리허설을 했음에도 이번에 처음하는 대규모 행사라 나름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버벅 거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잘 진행되어서 한편 다행이었다.  하지만, 청중이 100명이 넘다보니 강의 내용이 약간씩은 끊기는 양상이 있었다고 산부인과 전공의가 후일담으로 이야기해 주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Joint 심포지엄으로 진행되어서 가능하면 양쪽 병원의 스태프들이 참여 하였고 각각 강점이 있는 부분을 맡아서 진행하였다. 국립중앙의료원은 Pregnancy in COVID 19, 그리고 일산백병원에서는 Cervical cancer in pregnancy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산과유전학은 지난 2019년에 발간된 태아염색체 선별검사와 진단검사의 임상의료지침을 바탕으로 분당차병원의 류현미교수께서 발표해주셨고 또한 증례까지 발표해주셔서 흥미도 있었고 질문도 많았다.

그리고 오후에는 마더세이프이슈와 기형유발물질상담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마더세이프이슈에서는 서영아연구원이 마더세이프의 유튜브활동에 관하여 발표하였다. 50개의 동영상을 만들었고  조횟수가 6만명이 넘는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endocrein disruptor, contrast media. Valproic acid, Isotretinoin RMP, 그리고 preconception care관련 chronic disease, 그리고 서울시 지자체의 Preconception 수행결과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

이번에 행사를 온라인으로 처음했지만, 여러 장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장점으로는 비용이 적게들고, 이동하면서도 들을 수 있어서, 연수평점이 없었음에도 강의 시청률이 잘 유지되었다. 단점이라면, 현장감이 조금 떨어진다는 것, 그럼에도 앞에 장점들이 단점 보다 훨씬 많다는 생각이 들었고 향후에도 최소 당분간은 온라인으로 강의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 11. 16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